티스토리 뷰

목차



    로맨틱 타임슬립 드라마 어바웃 타임의 간략한 줄거리 소개와 감상평

    (줄거리)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운명적 사랑과의 만남

    삶을 살아가다 보면 우리는 한 번쯤 시간을 되돌리는 상상을 해보곤 한다. 여기 주인공 팀(도널 글리슨)은 엉망이 되어버린 새해 전야 파티가 끝난 다음날 아버지에게 가문 대대로 남자들만이 과거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비밀을 듣게 된다. 새해부터 놀림을 받았다고 생각한 팀이었지만 아버지의 가르침대로 과거를 떠올리며 전날 파티로 돌아가는 것에 성공한 팀은 아버지의 말이 사실임을 깨닫게 된다. 이러한 비밀을 간직한 채 팀은 여름휴가를 보내러 온 사촌 샬롯(마고 로비)과의 따뜻한 여름휴가를 보내게 된다. 2달간의 여름휴가동안 샬롯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된 팀은 샬롯이 떠나기 전 날 밤 고백을 하지만 샬롯은 마지막 날에 이러한 상황이 부담스럽다며 거절을 하고 팀을 좌절에 빠뜨린다. 팀은 과거로 돌아가 결과를 바꿔보려 하지만 그녀와의 사랑은 결실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그렇게 사랑의 쓴 맛을 본 팀은 아쉽게 샬롯을 떠나보내며 변호사로 취업하여 런던으로 떠나 새 출발을 하게 된다. 아버지의 괴팍한 친구 극작가 해리(톰 홀랜더)에 집에 머무르며 런던에서 변호사로서의 바쁜 일상을 보내던 어느 날 친구 제이(윌 메릭)의 추천으로 블라인드 데이트를 운영하는 레스토랑에 방문하게 되고 그곳에서 운명의 사랑 메리(레이철 맥아담스)를 만나게 된다. 첫눈에 반한 둘은 호감을 표현하며 서로의 전화번호를 교환하고 팀은 다음 만남을 기약하며 집으로 돌아온다. 부푼 마음 갖고 돌아온 팀 하지만 해리의 연극이 배우들의 실수로 엉망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고 이에 팀은 해리의 연극을 성공시키기 위하여 시간을 되돌리는 결정을 한다. 여러 번의 시간을 되돌린 끝에 연극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게 한 팀은 홀가분한 마음으로 메리에게 연락하기 위해 핸드폰을 열어 전화번호를 확인해 보지만 과거를 변화시키면서 메리와의 만남이 사라져 번호는 없어지게 된다. 망연자실한 채 해리와 함께 아침을 먹던 팀은 케이트 모스 전시회 광고를 보게 되고 그 광고를 통하여 메리가 케이트 모스의 엄청난 팬임을 기억해 낸다. 무작정 전시장에서 며칠을 기다리던 팀은 결국 그곳에서 메리와 재회하게 되지만 사라진 과거로 인하여 메리는 팀을 기억하지 못한다. 팀은 자기 또한 케이트 모스의 엄청난 팬임을 자처하며 전시회를 같이 관람하자고 제안하며 가까스로 메리를 붙잡는 것에 성공한다. 하지만 이미 메리에게 남자친구가 생겨버렸고 팀은 또 한 번 좌절하게 된다. 이렇게 포기할 수 없었던 팀은 메리와 현재 남자친구와의 첫 만남 시점과 장소를 물었고 그 단서를 통하여 과거로 돌아가 메리를 붙잡는 데 성공하며 둘은 사랑하는 연인사이로 발전한다. 함께 시간을 보내고 아름다운 추억을 쌓으며 둘의 사이는 점점 깊어져 갔다.

    (줄거리) 지나간 과거보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보내는 현재의 소중함

    그러던 어느 날 피곤한 메리를 집에 두고 직장동료 로리(조슈아 맥과이어)와 공연을 보러 간 자리에서 팀은 첫사랑 샬롯을 만나게 된다. 하지만 긴장한 탓이었는지 샬롯과 같이 온 여자친구에게 실언을 하게 되고 몇 차례 시간을 되돌리면서 팀은 샬롯을 그냥 지나치기로 결심한다. 그러나 샬롯이 팀을 먼저 알아보게 되고 둘은 저녁식사를 하며 즐거웠던 여름휴가 이야기를 하며 시간을 보낸다. 저녁 식사 후 샬롯은 집 앞까지 데려다준 팀에게 한잔 더 하자는 제안을 한다. 그때 팀은 눈앞에 있는 첫사랑은 이미 지나간 과거이고 현재의 사랑은 자신에게 메리뿐이라는 것을 깨달으며 샬롯에게 만나서 반가웠다는 말을 남기며 메리가 있는 집으로 한달음에 달려간다. 그리고 잠들어 있는 메리를 깨우며 청혼한다. 그렇게 팀과 메리는 결혼하고 아이를 낳으며 행복한 나날을 보내게 되고 팀은 일상이 주는 기쁨을 느끼며 살아간다. 그러던 어느 날 여동생 킷캣(리다아 윌슨)은 남자친구와의 다툼 후 팀의 집으로 오는 길에 사고를 당하게 된다. 잦은 다툼과 마음 고생하는 동생을 두고 볼 수 없었던 팀은 결국 과거로 돌아가는 결심을 하게 되고 킷캣에게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그렇게 동생의 시간을 돌리고 온 팀은 자신의 딸아이가 남자아이로 변한 것을 알게 되고 이것이 과거를 변화시키면서 생긴 파장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결국 자신의 딸아이를 위하여 여동생의 현재를 유지하게 되고 팀은 설득을 통해 키캣이 더 나은 삶을 살도록 한다. 그렇게 여동생의 삶도 회복시키며 시간 여행조차 생각나지 않을 만큼 행복한 생활을 이어나가던 어느 날 팀은 아버지(빌 나이)가 암에 걸렸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팀은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난 후 시간을 되돌려가며 아버지와의 시간을 연장하려 애를 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팀에게 세 번째 아이가 생기게 되고 태어난 이후에는 더 이상 시간을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팀과 아버지는 알고 있었다. 아버지는 결국 팀에게 과거의 삶보다 항상 긍정적인 태도로 현재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더 가치 있다는 것을 깨우쳐 주며 마지막 이별 여행을 제안한다. 

    (감상평) 우리는 항상 현재를 살아간다

    우리는 가끔 과거로 되돌아갈 수 있는 능력이 주어지는 상상을 한다. 과거에 대한 안타까움인지 현재의 삶이 불행해서인지는 알 수는 없지만 현재보다는 과거에 치우치는 삶을 살아갈 때가 많다. 그래서인지 이런 타임슬립을 소재로 한 영화들은 항상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우리가 할 수 없는 일들을 대신 이루어 대리만족을 선사한다. 하지만 이 영화는 변화된 과거가 긍정적인 결과만을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첫사랑과 이뤄지기 위해 시간을 되돌리지만 결국 쓰라린 아픔을 겪었고, 해리의 연극을 성공시키려 과거로 돌아가는 선택은 메리의 연락처를 사라지게 했으며, 여동생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한 시간여행은 사랑스러운 딸이 아들로 변하게 했다. 이런 영화 속에 장면들은 우리가 현실에서 갖고 싶어 하는 과거로의 시간여행에 허점을 생각하게 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은 영화 속 설정과는 다르게 항상 현재를 살아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우리는 과거에서의 선택을 후회하는 것이 아닌 그 결과가 반영된 현재의 삶을 긍정적으로 살아내어야 한다. 그 과정 속에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며 희로애락을 온전히 느끼고 소중한 추억을 쌓아가야 한다. 그리고 삶의 끝에서 한 번쯤 살아볼 만한 인생이었다고 말할 수 있는 우리가 되어야 한다. 나 또한 소중한 하루를 놓치지 않고 긍정적인 태도로 삶을 여행하며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행복한 추억을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다.